게임 콘솔/PlayStation 3

참치 PS3 CECHL05 모델 RSOD 수리 (\w E3 Flasher)

일렉트릭캣 2024. 12. 7. 16:05

= 2024.11.27 작업 내용 =

 

예전에 당근에서 나눔 받은 플스3 RSOD 수리기를 보다시피 펌웨어 버전이 CFW를 올릴 수 있을만큼 낮아서 다행이였지 혹시 몰라 NOR 낸드 플래시 덤프를 위해 E3 Flasher도 따로 구입해둔 상황이였다.

 

 

참치 PS3 CECHL05 모델 RSOD 수리

당근에서 고장난 참치 플스3 박풀세트를 나눔 받았습니다.나눔을 받고 이제 상태가 멀쩡한지 확인해 봐야겠지요?네... 당연히 멀쩡하지 않습니다. RSOD가 뜨네요 나눔 받은 물건은 멀쩡한 상태일

eletricat.tistory.com

 

반품도 귀찮고, 이제와서 E3 Flasher 자체가 구하기 힘든 물건이 되가기 때문에 소장 중이였다. 그래도 그냥 두기엔 아까우니 RSOD 수리를 시도 하려고 한다.

 

겉은 멀쩡 하지만 RSOD가 뜨는 CECHL05 모델 플스3

마침 커뮤니티에서 RSOD 뜨는 플스3가 있고, 어떻게 되든 상관 없으니 수리를 시도 해봐달라라는 의뢰가 들어왔다. 고장나도 되니 나도 맘편히 작업을 진행 할 수 있겠다.

 

먼저 RSOD 수리를 위해 RSOD bypass가 적용된 CFW를 올려보도록 한다. 하지만 펌웨어 버전이 4.21이라서 CFW를 올릴 수 없다. 이번 수리 건은 3.55 다운그레이드 후 CFW를 적용해아한다.

 

바로 본체를 분해하고, E3 Flasher를 설치해준다. E3 Flasher 설치 자체는 굉장히 쉽다. 다만 고정이 꽉 되어야 하기 때문에 클립으로 고정하거나 테이프로 꼭 고정 할 수 있도록 하자.

 

Tristate-GND 연결을 꼭 하세요. 제발..

두번째로 중요한건 NOR 플래시 메모리의 Tristate를 꼭 그라운드에 연결해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플래시 메모리 E3가 정상적으로 접근 할 수 없어서 1000100, 11000010, 1000111 오류를 보기 쉽상이다.

 

어느정도 가조립을 하고 PS3 전원을 켜준다. PS3 바이오스 덤프를 위해서 E3 플래셔 점퍼는 3번째 스위치를 제외 하고 모두 아래로 내린다. 이제 START 버튼을 눌러 백업을 진행한다. 백업은 많이 느리다. 덤프는 총 3번 진행된다.

 

팁1) 나중에 알게된거지만 E3 Flasher는 굳이 하드디스크에 연결 할 필요 없다. 즉, NOR 메모리로 연결하는 플렉스 케이블로부터 전원 공급이 가능하다. 공간이 안나오는 경우 이렇게 진행하도록 하자.

 

팁2) 정확히 어떤 오류 코드인지 기억이 안나는데 백업 도중 오류가 발생하면 E3 Flasher 자체 펌웨어 업데이트를 해서 초기화 하는것도 방법이다. E3 Flasher를 한번 사용한적이 있다면 다른 플스3으로 인식해서 프로그래밍을 거부하는것으로 보인다. E3 Flasher 초기화 가능한 펌웨어 파일은 아래 링크로 공유한다. 그냥 SD 카드 최상위 경로에 복사하면된다.

update.bin
0.05MB

 

 

덤프된 PS3 바이오스를 패치하기 위해서는 PS3DumpChecker가 필요하다. 프로그램은 아래 링크로 공유한다.

PS3DumpChecker.zip
5.36MB

 

덤프된 PS3 BIOS파일이 3개가 있지만 차피 동일한 파일이다 아무거나 선택하고 PS3DumpChecker로연다.

당연히 vtrm0 파티션이 손상되었기 때문에 BAD 상태로 뜬다.

 

왼쪽 상단의 스페너 모양을 눌러 Settings 다이얼로그에서 `Enable force patching` 체크박스를 선택해준다.

그러면 상단 메뉴에 `Force Patch` 메뉴가 활성화 된다.

 

Force Patch 버튼을 누르면 경고가 뜨는데 무시하고 예를 누른다. 패치가 완료되면 `_patched.bin` 접두어가 붙은 PS3 BIOS가 생성된다.

이제 CFW를 올리기 위한 3.55 버전으로 다운그레이드 할 수 있는 준비가 완료됬다. 패치된 PS3 바이오스 덤프파일은 SD 카드에 `bkpps3.bin` 파일로 복사한다.

 

반대로 SD 카드에 있는 펌웨어를 NOR 플래시에 기록하기 위해서 모든 점퍼를 아래로 내리고, START 버튼을 클릭한다.

덤프에 비해 플래싱 작업은 진짜 많이 느리니 참고 기다리자 대략 10분 정도 걸린다.

 

플래싱 작업이 완료되면 Trisate-GND 연결은 해제해줘야 부팅이 된다. 꼭 잊지말고 연결을 해제해주자.

 

이제 3.55 버전으로 다운그레이드가 가능하다. 하지만 3.55 정펌을 그대로 사용 할 수 없다. CFW 일종인 3.55 다운그레더 펌웨어를 먼저 사용하여 다운그레이드를 진행한다.

 

삽질한 내용) 펌웨어 설치시 WiFi/BT 모듈 + BD 드라이브 이 두개는 반드시 본체에 연결되어있어야 펌웨어 설치가 된다. WiFi/BT 모듈은 고장나지만 않는다면 괜찮은데, BD 드라이브를 빼놓고 반쯤 조립해둔 상태에서 펌웨어 설치 시도했다가 무한 확인중에서 삽질했다. 반드시 BD 드라이브는 설치하고 펌웨어 다운그레이드를 진행하자.

 

의뢰하신 분은 OFW 즉, 정펌을 사용하고 싶어하는것 같아서 vtrm0 파티션 리빌드 후 3.55 정펌으로 설치했다. 하지만 OFW를 올리고 귀신같이 RSOD가 발생한다.

의뢰받은 플스3 본체의 플래시 메모리는 소프트웨어적인 손상이 아닌 하드웨어적인 손상이라는 이야기다. NOR 플래시 칩을 교체하면 되지만 그러면 배보다 배꼽이 더 크므로 의뢰자께 상황을 설명드리고 CFW를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삽질한 내용) 3.55 다운그레이더를 사용하면 SYSCON 내부에 다운그레이드 가능한 버전이 9.99로 고정 되는 문제가 있다. 즉, 무슨수를 써도 동일한 펌웨어가 아니면 업데이트가 되지 않는다. 이를 정상적으로 바꾸는 방법은 3.55 정펌을 올리는 방법밖에 없다. 차피 3.55 정펌이더라도 CFW 올리는데 문제가 없다. 이도 저도 안되면 QA Toggle 활성 후 업데이트 시도

 

현재 최신버전의 플스3 펌웨어는 4.91 버전이다. 따라서 4.91 EVILNAT 펌웨어를 설치해서 전달했다.

 

삽질한 내용) 3.55 정펌에서 4.91 EVILNAT 설치는 할 수 없다. 3.55 OFW -> 4.80 FERROX -> 4.91 EVILNAT 순서로 업데이트를 진행해야한다.